어르신디지털교육 - 서울디지털재단

메뉴 뒤로가기

컨텐츠 내용

  1. 어르신 디지털 교육
  2. 디지털 역량 진단

Ⅱ. 디지털 기기 및 기술 활용 진단

4. 선생님께서는 평소 어떤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시나요?
  선생님께서 디지털 기기로 어떤 활동을 하실 수 있는지를 떠올린 후, 다음 문항에 답해주세요.
문항 거의
할 줄
모름
할 수 있지만
때때로
어려움을 겪음
큰 어려움
없이
할 수 있음
1 나는 인터넷 웹사이트/서비스에 개인 계정을 개설하고 로그인할 수 있다.
2 나는 스마트폰에서 필요한 앱을 검색하여 설치, 삭제,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.
3 나는 카카오톡, 밴드 등의 앱을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거나 사진, 파일 등을 전송할 수 있다.
4 나는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필요한 문서나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.
5 나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콘텐츠(사진, 그림, 영상 등)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다.
6 나는 인터넷 포털이나 검색 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정보(글, 사진, 동영상 등)를 검색할 수 있다.
7 나는 스마트폰에서 통신 네트워크(와이파이, 블루투스, 셀룰러, 핫스팟)를 설정할 수 있다.
8 나는 스마트폰에서 환경설정(소리, 알림, 위치 설정, 디스플레이 등)을 할 수 있다.
5. 선생님이 친구와의 만남을 위해 혼자서 처음 가보는 장소에 가게 되었다고 상상해봅시다.
  평소 어떻게 행동하시는지를 떠올린 후, 다음 문항에 답해주세요.
문항 거의
할 줄
모름
할 수 있지만
때때로
어려움을 겪음
큰 어려움
없이
할 수 있음
1 나는 코레일, SRT 앱을 활용하여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다.
2 나는 앱(카카오택시, UT 등)을 활용하여 내가 있는 장소로 택시를 부를 수 있다.
3 나는 앱(티머니 GO 등)을 활용하여 고속버스를 예매할 수 있다.
4 나는 지도 앱(네이버 지도, 카카오맵, T맵 등)을 활용하여 원하는 장소에 찾아갈 수 있다.
6. 선생님이 원하는 음식이나 물건을 사거나, 서비스를 이용할 일이 생겼다고 상상해봅시다.
  평소 어떻게 행동하시는지를 떠올린 후, 다음 문항에 답해주세요.
문항 거의
할 줄
모름
할 수 있지만
때때로
어려움을 겪음
큰 어려움
없이
할 수 있음
1 나는 음식점, 공공기관, 병원 등의 키오스크(무인기기)를 이용할 수 있다.
2 나는 모바일로 간편 결제(제로페이, 삼성페이, 애플페이 등)를 할 수 있다.
3 나는 온라인으로 은행 업무(잔고확인, 이체 등)나 주식거래를 할 수 있다.
4 나는 배달앱을 활용하여 배달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.
7. 선생님이 여유 시간이 생겨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자 결심했다고 상상해봅시다.
  평소 어떻게 행동하시는지를 떠올린 후, 다음 문항에 답해주세요.
문항 거의
할 줄
모름
할 수 있지만
때때로
어려움을 겪음
큰 어려움
없이
할 수 있음
1 나는 온라인에서 식당, 공연(전시), 숙박 등을 예약할 수 있다.
2 나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유튜브에서 원하는 동영상/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.
3 나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온라인 강의나 문화강좌를 이용할 수 있다.
4 나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평소 관심 있던 책이나 뉴스 기사, 블로그 등을 읽을 수 있다.
8. 선생님이 급히 행정처리를 할 일이 생겼다고 상상해봅시다.
  평소 어떻게 행동하시는지를 떠올린 후, 다음 문항에 답해주세요.
문항 거의
할 줄
모름
할 수 있지만
때때로
어려움을 겪음
큰 어려움
없이
할 수 있음
1 나는 정부24를 활용하여 등본이나 증명서 발급 등을 할 수 있다.
2 나는 디지털 인증서(공동인증서)나 모바일 신분증(패스앱 등)을 발급받고 관리할 수 있다.
3 나는 모바일 지로로 공과금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다.
4 나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,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정책 건의나 민원 제기를 할 수 있다.